美NSC 보좌관 “예방전쟁 포함한 모든 대북 옵션 검토”_온라인 축구로 돈 버는 방법_krvip

美NSC 보좌관 “예방전쟁 포함한 모든 대북 옵션 검토”_상대방의 포커 레인지 계산하기_krvip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5일(현지시각) 북한의 핵 능력을 제거하기 위한 '예방전쟁'을 포함한 모든 옵션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이날 미 MS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북한에 대한 예방전쟁 가능성을 질문받고서는 "북한이 핵무기로 미국을 위협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전쟁, 예방전쟁을 말하느냐"고 확인한 뒤, "물론이다. 우리는 그것을 위한 모든 옵션을 제공해야만 한다. 거기에는 군사옵션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에 대해 명확한 입장, 즉 북한이 미국을 위협할 수 있는 핵무기를 보유한다면 참을 수 없다고 말해왔다"며 "만약에 북한이 미국을 위협할 수 있는 핵무기들을 가진다면 대통령의 시각에서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예방전쟁이란 적이 군사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판단될 때 선제공격을 가함으로써 전면전을 막는 개념의 전쟁으로 '이라크 전쟁'이 이에 해당된다. 미 국가안보 수장인 맥매스터 보좌관이 '예방전쟁'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처음으로 미 본토타격이 가능한 2차례의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시험이 급박한 위협으로 떠올랐음을 의식한 언급으로 풀이된다.

앞서 미 공화당 중진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이 지난 1일 방송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장거리 핵과 미사일 개발을 내버려두느니 북한과 전쟁을 하겠다고 내 얼굴에 대고 말했다"고 주장하면서 '예방전쟁' 개념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다만 맥매스터 보좌관은 "북한에 대한 어떠한 공격도 한국 국민에게 엄청난 고통을 낳는 값비싼 전쟁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군사옵션 사용 여부는 "법적 정당성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 위험성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위험성이 당신의 국민과 중요한 관심사를 방어하기 위한 행위를 정당화하느냐"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정권과 관련해선 "미국 어디까지 도달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않겠다"며 "그러나 샌프란시스코, 피츠버그, 워싱턴DC 등 어디에 떨어지든 간에 얼마나 큰 문제냐. 그것은 중대한 위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악랄하고 잔인한 정권과 관련한 위험을 과장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맥매스터 보좌관은 지난 6월 미 안보 싱크탱크인 '신미국안보센터'(CNAS) 토론회에 참석,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옵션을 포함한 다양한 대북 옵션을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한 바 있다. 또 CNN방송은 미국의 대북 군사옵션이 업데이트됐으며, 북한의 핵실험이나 미사일 도발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시될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