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文 정부 ‘백신 수급’·‘신재생에너지 사업’ 감사한다_오디오 전사로 돈을 벌다_krvip

감사원, 文 정부 ‘백신 수급’·‘신재생에너지 사업’ 감사한다_포커 합법성_krvip

[앵커]

감사원이 이번에는 문재인 정부 때의 코로나19 백신 수급과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감사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중립성' 논란이 일면서 감사원 안에서도 우려들이 나왔지만 계획을 일부 바꿔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유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도권 전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 중이던 지난해 8월, 정부는 4천만 회 분의 모더나 백신을 들여오겠다고 했지만, 수급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감사원이 그 경위를 감사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오늘(23일) 감사위원회에서 문재인 정부 당시 코로나19 백신과 마스크 수급 관리, 신재생 에너지 사업 등을 감사하겠다는 하반기 계획을 의결한 겁니다.

정부의 감염병 대응 실태 분석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고, 에너지 수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거라고 감사원은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전 정부와 관련한 전방위 감사 논란에 감사원 내부에서도 우려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감사위원회는 지난주 예정됐던 의결을 오늘로 미뤘고, 내용도 일부 수정했습니다.

백신 수급 감사는 코로나19가 재확산할 경우 다른 감사로 변경한다는 단서를 달았고, 문재인 정부 탄소 중립화 정책 감사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 감사로 범위를 축소했습니다.

다만,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감사를 맡았던 유병호 사무총장이 감사 전반을 주도하고 있어 결국, 탈원전 정책 감사로 확대될 거란 관측도 나옵니다.

[유병호/감사원 사무총장/어제/국회 법사위 : "(전 정부에서) 특정 감사 사항에 대해서 외부적 오만가지 그런 너저분한 압력도 있었다고 분명히 말씀드렸고요."]

이른바 '소쿠리 투표' 자료 제출을 놓고 감사원과 대립 중인 중앙선관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도 감사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민주당은 코로나19 대응에 전력해도 부족한 상황이라며, 전 정부를 먼지 털기 감사한다고 해서 현 정부의 무능을 감출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KBS 뉴스 이유민입니다.

촬영기자:조승연/영상편집:이진이/그래픽:최창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