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홍콩 H지수 ‘ELS’ 판매 은행·증권사 실태 조사_충분하지 않은 칩 포커_krvip

금감원, 홍콩 H지수 ‘ELS’ 판매 은행·증권사 실태 조사_빙고 선물 아이디어_krvip

홍콩 증시가 급락하면서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의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자 금융당국이 상품을 판매한 은행과 증권사를 상대로 실태 조사에 나섰습니다.

금융감독원은 홍콩H지수 연계 ELS 상품의 판매 현황 등을 살피기 위해 은행과 증권사를 대상으로 실태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일부터 판매 규모가 가장 큰 KB국민은행에 대한 현장 조사 중인 금융감독원은 하나·신한·우리·NH농협 등 주요 판매 은행들에 대해서도 서면 조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증권사 중에서도 최대 판매사인 미래에셋증권과 KB증권 등 5∼6곳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ELS는 기초자산으로 삼은 지수나 개별 종목의 주가와 연계돼 수익 구조가 결정되는 파생상품인데, 지난 6월 말 기준 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ELS 판매 잔액은 20조 5천억 원에 달합니다.

H지수는 지난 2021년 초 12,000포인트에 이르다가 현재는 6,000포인트까지 추락했습니다. 2021년 판매된 홍콩H지수 연계 ELS의 만기가 돌아오는 내년부터 투자자들의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면서 금융당국이 조사에 나선 겁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이 판매한 홍콩H지수 연계 ELS 중 약 8조4,100억 원이 내년 상반기에 만기가 도래하는 것으로 예측됩니다.

금감원은 홍콩H지수 연계 ELS를 판매한 은행과 증권사들이 투자자들에게 손실 가능성을 충분히 고지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