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보복관세에 美 또 추가 관세로 맞서…무역갈등 고조_그리고 승리_krvip

中 보복관세에 美 또 추가 관세로 맞서…무역갈등 고조_버닝서버 베어링_krvip

[앵커]

중국산 제품에 대한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 방침에 대해 중국 정부가 5천여 개 미국 상품에 보복 관세 부과를 예고했습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은 필요 없다. 대응하겠다"고 밝혀 미중 간 갈등이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뉴욕 증시는 급락했습니다.

뉴욕 김철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다음 달 1일부터 3천억 달러 어치의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하기로 한 10% 관세를 15%로 높인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중국이 75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추가관세 부과 방침을 발표하자 이에 대한 미국 정부의 보복 조치를 밝혔습니다.

이미 25%를 부과하고 있는 2,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도 관세율을 10월 1일부터 30%로 올리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중국이 필요 없다. 솔직히 그들이 없다면 훨씬 더 나을 것이다"라며 대응 의지를 밝혔습니다.

그는 "중국이 매년 수천억 달러의 비율로 미국의 지적재산을 훔쳤고 계속 하길 원한다"며 "그런 일이 일어나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회사들이 즉시 중국에 대한 대안을 찾기 시작하라는 명령을 받았다"는 말도 했습니다.

이에 앞서 중국은 5천여 개 품목 75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3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다음 달 1일부터 10%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힌 데 대한 보복성 조치입니다.

격화되는 미중 무역 갈등이 커다란 악재가 돼 뉴욕 증시 3대 지수는 2~3% 급락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김철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