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원 일가의 수상한 산복도로 부동산 투자_빨간 꽃을 받는 꿈_krvip

구의원 일가의 수상한 산복도로 부동산 투자_손상된 메모리 슬롯 클립_krvip

[앵커]

부산 서구의 한 구의원 일가가 부동산을 사들였는데, 공교롭게도 이후 굵직한 개발이 잇따라 추진됐습니다.

해당 구의원은 의정 활동을 하며 해당 지역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는데요.

경찰이 정보를 미리 알고 부동산을 사들였는지 여부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김영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산복도로 마을.

2016년부터 개발이 시작됐습니다.

50억 원을 투입해 도로개설 사업에 들어갔습니다.

2019년에는 230억 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 개발 계획이 발표됩니다.

대규모 공공임대주택을 짓고, 산복도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시설도 들어섭니다.

조용하던 마을이 부동산 거래로 들썩였습니다.

[마을주민/음성변조 : "파는 집 없느냐고 물어보는 사람이 제법 있어요."]

이 일대 많이 오른 곳은 3.3㎡당 140만 원대에서 5년 새 4백만 원대로 3배가량 올랐습니다.

그런데 2016년부터 부산 서구의회 구의원의 가족이 이 일대에 부동산을 매입한 정황이 발견됐습니다.

KBS 취재진이 토지대장과 부동산 등기부 등본 등을 확인한 결과, 해당 구의원의 가족 명의로 등록된 부동산은 7곳, 4천2백㎡ 규모입니다.

이 부동산은 구의원의 아들과 딸, 며느리 등의 명의로 돼 있습니다.

특히 해당 구의원은 부동산 매입 시기를 전후해 구의회에서 "공폐가 등을 철거해 도로를 확장하고 빈집 리모델링 등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해당 구의원은 "개발 관련 정보 자체가 없었으며 자녀에게 부동산 구매를 권유하긴 했지만, 그 과정에서 취득세와 증여세 등을 모두 내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부동산 실명법, 또 부패방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해당 구의원을 불러 조사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촬영기자:장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