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촉발한 무역전쟁에 中주도 메가 자유무역협정 탄력?_응용 프로그램_krvip

美 촉발한 무역전쟁에 中주도 메가 자유무역협정 탄력?_카지노를 운영하는 사람의 이름_krvip

미국이 촉발한 무역전쟁으로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자 중국이 주도하는 메가 자유무역협정 협상이 한층 탄력을 받는 분위기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4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한중일) 외교장관회의에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협상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RCEP는 아세안 10개국을 비롯해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16개 나라가 참여해 전 세계 인구의 절반가량을 포괄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이다.

AP, AFP통신 등 다른 외신들도 아시아 국가들에서 보호무역주의, 무역전쟁에 대한 우려와 RCEP 협상 가속화 요구가 있었다고 전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보호무역주의가 커지고 있는 현재의 글로벌 상황에서 일본은 RCEP 협상을 신속하게 타결하고 싶다"고 말했다.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도 RCEP가 연내에 타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고,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싱가포르 외무장관은 "자유무역에 대한 역풍에 국가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날 열린 한국-아세안 외교장관회의에서도 양측은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연내 타결을 위해 노력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