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전 은행권 외환거래 점검…금리 인하 관심 기울이고 있다”_좋은 포커 플레이 일정_krvip

금감원장 “전 은행권 외환거래 점검…금리 인하 관심 기울이고 있다”_빙고 베팅_krvip

최근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 거액의 외환 이상 거래 정황이 발견된 가운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전 은행권을 대상으로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장은 오늘(5일)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여신전문금융사 최고경영자들과의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유사한 거래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해 은행권 전체에 대해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특이한 외환거래와 수반된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 우려가 크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사고 발생 직후 외환검사팀을 별도로 꾸려서 보내고, 이후에도 추가 증원을 해서 집중적으로, 단기간에 검사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우리은행은 서울의 한 지점에서 최근 1년 동안 8천억 원에 달하는 비정상적인 외환거래가 이뤄진 사실을 내부 감사를 통해 포착해 금감원에 보고했는데, 금감원은 신한은행으로부터도 외국환 이상 거래 현황을 보고받고 현장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은행장과의 간담회에서 이 원장이 합리적인 금리 운용 필요성을 강조한 이후 은행권에서 대출 금리 인하 움직임이 이어지는 데 대해서는 "금리 인상기에 은행권에서 자발적으로 금융소비자 보호에 나서주는 것에 주목하고 있으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금리 수준의 적정성에 대해서는 "의견을 내는 것이 다소 조심스럽다"며 답을 피했습니다.

이 원장은 최근 카드사의 유동성 경색 문제가 제기되는 데 대해 "카드사의 경우 자체적인 수신 기능이 없기 때문에 자금을 모두 여신전문 금융회사채 형태로 채권시장에서 조달하는데, 최근 채권시장 전체가 금융시장 불안 요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를 종합해서 살펴보고 있고, 관련해 금융위원회와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원장은 간담회에서 카드사와 캐피탈 사에 금리인하요구권 제도를 활성화해 고객의 금리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주문했는데 카드론 금리 인하 필요성을 언급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간담회에서는 토스뱅크가 카드론 대환 대출 서비스를 출시한 데 대해 카드사들이 입장을 내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원장은 "여전업계에서 의견을 냈고, 그 의견과 규제 완화 등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과 관련해 금융위와 추진 중인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 태스크포스(TF)에서 함께 살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