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에이드 사업, 미르재단 기획·靑 추진”_전문적으로 포커를 시작하는 방법_krvip

“코리아에이드 사업, 미르재단 기획·靑 추진”_포커책 술 마시면 결혼하지 마라_krvip

<앵커 멘트>

박근혜 정부 시절 추진됐던 이동식 개발도상국 원조사업, '코리아에이드'는 미르재단이 기획해 청와대가 주도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외교부 조사 결과 밝혀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외교부도 일정한 역할을 했다며 국민에 송구하다고 사과했습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5월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3개국 순방에 맞춰 차량을 활용해 의료,음식,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른바 '코리아에이드' 사업이 추진됐습니다.

<녹취> 물라투 테쇼메(에티오피아 대통령/2016년 5월) : "(한국 병원에서 가지고 온 건가요?) 네, 한국에서 가져온 겁니다. 이 차하고 같이."

하지만 외교부 테스크포스 조사 결과 코리아에이드 사업은 최순실의 미르재단이 기획했고 청와대가 관계부처를 동원해 추진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외교부도 이 사업 추진 과정에서 수동적이긴 했지만 일정한 역할을 했다며 국민에게 사과했습니다.

<녹취> 강경화(외교부장관) : "(외교부가) 일정한 역할을 했다는 데 대해서는 장관으로서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국민들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외교부가 지난해 9월 국회에 제출한 문서 가운데 '미르재단 관계자가 정부회의에 참석했다'는 내용이 삭제됐다는 주장에 대해선 청와대의 '스탠딩 오더' 즉 '철회 때까지 유효한 명령' 지침에 따라 문서 일부를 수정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태스크포스 관계자는 '코리아에이드' 추진 과정에서 절차상 위법은 발견되지 않았다면서, 관련 공무원 징계 여부는 좀 더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