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공기 질 개선”…기준 강화·정화기 설치_브라질 포커에서 가장 큰 상금 풀_krvip

“지하철 공기 질 개선”…기준 강화·정화기 설치_이 포커 게임은 어때요_krvip

[앵커]

지하철 탈 때마다 역사와 객차 실내 공기가 나빠 괴롭다는 분들 많으신데요,

정부가 역사내 미세먼지 기준을 강화하고 공기정화장치도 설치해 지하철 공기질을 적극 개선해나가기로 했습니다.

김태욱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가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앞으로 4천107억 원을 투입해 지하철 미세먼지를 세제곱미터당 60㎍으로 13.5% 낮추겠다는 게 골잡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우선 현행 150㎍인 PM-10 미세먼지 기준을 강화하고 PM-2.5 초미세먼지 기준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역사에는 내년부터 미세먼지 자동측정기 설치가 의무화됩니다.

또 지하역사 내 미세먼지 농도를 미리 예측해 환기설비를 가동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도 구축됩니다.

특히 오염도가 높은 터널 구간은 선로를 자갈 대신 콘크리트로 바꿔 먼지 발생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지하철 객실에 대해서도 공기질 자가측정을 의무화하고 측정 횟수도 현행 2년 1회에서 연 2회로 늘릴 계획입니다.

내년까지 서울의 모든 지하철 객실엔 공기질 개선장치가 설치되고, 단계적으로 전국 지하철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지하철이 시민들의 중요한 생활공간인 만큼 이번 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하철역은 국내 다중이용시설 가운데 실내주차장에 이어 두번째로 미세먼지 오염이 심각합니다.

KBS 뉴스 김태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