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법무 “특검보고서 4월중순 의회 제출”…민주 “전체 내용 내라”_포커 이미지에서 가장 긴 연속 기록_krvip

美법무 “특검보고서 4월중순 의회 제출”…민주 “전체 내용 내라”_메가세나 게임에서 누가 이겼나요_krvip

윌리엄 바 미국 법무장관이 로버트 뮬러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 보고서를 내달 중순까지 '편집본' 형태로 의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민주당이 '전체 보고서를 공개하라'고 즉각 선을 긋고 나서 뮬러 보고서 공개를 둘러싼 공방은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 장관은 현지시간 29일 상·하원 법사위원장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과 제럴드 내들러 하원의원 앞으로 서한을 보내 "이르면 4월 중순까지" 특검보고서를 제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단 그는 "도표와 부록을 제외한 특검보고서는 400쪽 가까이 된다"고 설명하고 일부 민감한 내용은 삭제한 '편집본'을 제출할 뜻을 밝혔습니다.

바 장관은 "배심원단의 개인정보, 진행 중인 수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는 삭제할 필요가 있다"면서 "첩보 수집 방법과 출처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정보, 사생활과 주변 제3자의 평판을 과도하게 침해할 수 있는 정보도 수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바 장관은 이와 함께 오는 5월 1, 2일 상하원 법사위에 각각 출석해 관련 진술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사전 검토를 바라는 백악관에 특검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그는 "대통령은 보고서의 특정 부분에 대한 특권을 주장할 권리가 있지만, 그는 공개적으로 나에게 맡기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면서 "이에 따라 특권적인 검토 용도로 백악관에 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은 없다"라고 적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인 내들러 하원 법사위원장은 바 장관의 '편집본' 제출 방침에 대해 "우리의 요구는 동일하다"며 곧바로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내들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하원 상임위원장들은 지난 25일 바 법무장관에게 편지를 보내, 오는 4월 2일까지 특검보고서 전체를 보내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만약 이날까지 받지 못하면 강제 제출이 가능한 소환장을 발부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민주당은 특히 배심원단 정보를 삭제할 필요가 없도록 하기 위해 판사 앞에서 배심원단 정보를 제출할 것에 동의하라고 바 장관을 압박했습니다. 내들러 위원장은 "법무장관이 삭제를 제안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도록 한 충분한 선례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은 지난 14일 특검보고서를 일반에 공개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처리했습니다. 민주당은 지금까지 4차례에 걸쳐 상원에서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자고 요구했으나, 공화당의 리치 매코널 원내대표와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 랜드 폴 상원의원이 번갈아 가며 반대해 무산됐습니다.

그레이엄 의원 등은 연방수사국(FBI)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이메일 스캔들' 수사와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의 트럼프 대선 캠프 인사들에 대한 수사 보고서도 함께 공개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 국민 다수는 특검보고서 전문 공개와 함께 뮬러 특검과 바 장관의 의회 진술을 원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 공영 TV·라디오 방송인 PBS와 NPR이 여론조사기관 매리스트와 함께 지난 25~27일 등록유권자 834명을 대상(표본오차 ±4.1%포인트)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특검보고서 공개와 관련해 정파와 무관하게 '전면 공개돼야 한다'는 의견이 75%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바 장관의 요약문으로 충분하다'는 응답은 18%에 그쳤습니다.

리 미린고프 매리스트 소장은 "사람들은 분명히 뮬러 보고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보고 싶어한다"며 "보고서 전문 공개와 두 사람의 의회 진술을 보면서 어떻게 해서 수사 결론이 나왔는지를 알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