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흡연에 노출된 자녀, 조현병 위험 높아져”_생일 포커 이미지_krvip

“임신 중 흡연에 노출된 자녀, 조현병 위험 높아져”_포커에서 가장 아름다운_krvip

임신 중 흡연에 노출된 자녀의 경우 정신분열증인 조현병이 나타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4일(현지시간) 메디컬 익스프레스 등은 미국 컬럼비아대 메디컬센터의 임상 정신의학 전문의 앨러 브라운 박사 연구팀이 핀란드 연구팀과 함께 1983년부터 1998년까지의 핀란드 여성들의 출산 자료와 그 자녀의 조현병 발생 여부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브라운 박사는 조사 기간에 태어난 아이들 중 조현병이 발생한 977명과 이들과 성별, 출생일, 거주지역이 같은 동수의 정상 아이들이 임신 중 흡연에 노출됐는지 여부를 분석한 결과 임신 중 흡연에 많이 노출된 아이가 적게 노출된 아이들에 비해 조현병 발생률이 3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임신 중 흡연 노출의 정도는 임신 1기(첫 3개월)와 2기 초반에 채취된 모체의 혈액 샘플에서 니코틴이 분해될 때 생성되는 부산물인 코티닌이 얼마나 검출됐는지로 판단했다.

그 결과 혈중 코티닌 수치가 높은 여성일수록 자녀의 조현병 발생률이 높게 나타났다.

부모의 정신질환 병력, 사회경제적 형편, 임신 때 어머니의 연령 등과 같이 자녀의 정신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 요인들은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브라운 박사는 니코틴이 태반을 통해 손쉽게 태아의 혈류 속으로 들어가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아이의 정신기능에 장단기적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