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핵심 산업’ 정조준…G2 무역전쟁 전면전_바카라 마노에_krvip

美, 中 ‘핵심 산업’ 정조준…G2 무역전쟁 전면전_클릭당 수익 창출_krvip

[앵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무역전쟁으로 비화됐습니다.

이른바 세계 양강이 하루가 멀다하고 맞불 무역 보복조치를 내놓으며 한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는데, 먼저, 미국이 추가 관세를 부과할 중국산 1,300개 제품 목록을 발표했다는 소식은 워싱턴 전종철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트럼프 대통령이 발트 3국 정상들과 회담한 뒤 기자회견을 하는 자리.

미중 무역갈등에 관한 질문을 받고는 실질적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 : "연간 5천억 달러에 달하는 대중 무역 적자를 미국이 이대로 감당할 수는 없습니다."]

비슷한 시각, 미 무역대표부는 25% 추가 관세를 부과할 중국산 제품 목록을 발표했습니다.

1,300개 품목, 54조 원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주목할 점은, 중국의 차세대 핵심 육성 산업 분야를 정조준했다는 것입니다.

바이오 신약과 고성능 의료기기, 산업 로봇, 항공우주, 해양엔지니어링 등이 목록에 포함됐습니다.

[라이트하이저/미 무역대표부 대표/지난달 22일 : "제가 제안하는 합리적 접근법은, '중국 제조 2025'에 포함된 (차세대 육성 산업) 제품에 관세를 물리는 것입니다."]

미국이 무역적자 해소에 그치지 않고 중국의 성장 동력, 미래 먹거리를 견제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셈입니다.

따라서 무역 갈등을 넘어서서 세계 경제 주도권 쟁탈전이 시작됐다는 관측까지 나옵니다.

중국은 트럼프의 지지기반인 농업지역을 공략하고 미국은 시진핑의 핵심 정책을 겨냥하면서 정상간 정면 대결 양상도 띄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공청회 등 여론 수렴 작업을 벌인 뒤 다음 달 말쯤 관세 부과 목록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전종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