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최고지도자, 하마스에 ‘전쟁 개입 않겠다’ 통보”_포키 색칠놀이_krvip

“이란 최고지도자, 하마스에 ‘전쟁 개입 않겠다’ 통보”_등유 빙가_krvip

이란이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에 참전하지 않겠다고 하마스 측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지 시각 15일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가 최근 하마스 정치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를 직접 만나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메네이는 또한 하마스가 지난달 7일 이스라엘 기습 공격에 앞서 사전에 이란에 경고하지 않은 점을 비난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습니다.

대화 내용을 아는 익명의 이란과 하마스 관리 3명에 따르면, 하메네이는 하니예에게 이란이 하마스를 정치적·정신적으로 계속 지원하겠지만 직접 개입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하메네이는 하마스 내에서 이란과 레바논의 친(親)이란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전면적 참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오지 않도록 하니예를 압박했다고 한 하마스 관리가 로이터 통신에 말했습니다.

앞서 하니예는 이달 초 비밀리에 테헤란을 방문, 하메네이를 만났다고 하마스 정치국 소속의 오사마 함단이 이란 국영 IRNA통신에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란은 이스라엘이나 미국이 이란을 직접 공격하지 않는 한, 이번 전쟁에 직접 개입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이란 사정에 밝은 익명의 관리 6명이 텔레그래프에 말했습니다.

대신 이란은 헤즈볼라 등을 통해 중동 내 이스라엘·미국 표적을 로켓과 무인기(드론)로 계속 공격할 계획입니다.

이 전략은 하마스에 대한 연대감을 보여주고 이스라엘과의 직접 대결에 휘말리지 않으면서 이스라엘군 전력을 분산시키기 위한 계산된 노력이라고 텔레그래프는 설명했습니다.

헤즈볼라도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에 깜짝 놀랐으며, 공격 당시 헤즈볼라 무장대원들은 경계 상태도 아니었다고 하마스와 가까운 소식통 3명이 말했습니다.

헤즈볼라는 이번 전쟁 발발 이후 레바논-이스라엘 국경에서 이스라엘과 포격 등을 주고받아 왔으며, 이 과정에서 헤즈볼라 소속 무장대원이 70명 이상 사망했습니다.

하지만 이란처럼 헤즈볼라도 이스라엘과 전면전은 피하면서 무력 충돌을 주로 좁은 국경 지역으로 제한하는 방식으로 공격 수위를 조절해왔습니다.

[사진 출처 :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