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R) 상용화 원년…과제는?_가수 베토 바르보사 람바다_krvip

가상현실(VR) 상용화 원년…과제는?_돈을 버는 무료 게임은 무엇입니까_krvip

<앵커 멘트>

IT 업계가 올해를 가상 현실 대중화 원년으로 선언하며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활용 분야가 다양한 가상 현실 산업의 국내 현황을 김학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화면 속에서 마주 보고 있는 여성은 가상의 여자친구입니다.

서로 대화를 나누거나 함께 옷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녹취> 가상 여자친구 : "어떤 걸 입어볼까?"

평소 꿈꾸던 이성을 만나볼 수 있도록 국내 벤처 기업이 개발한 가상 현실 프로그램입니다.

<인터뷰> 서동일(가상현실 벤처업체 대표) : "가상 현실 세계에서 친구와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여러 군데로 갈 수 있다."

대형 트럭을 운전하고, 적을 공격하는 군사 훈련도 가상 현실에서 이뤄집니다.

직접 가보지 않아도 매물로 나온 아파트 내부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가상 현실은 단순 오락을 넘어 군사와 상업, 교육 등 활용 분야가 다양하고, 연관 산업에 대한 파급력도 큽니다.

하지만 국내 업계의 사정은 열악합니다.

특히 부가 가치가 높은 가상 현실 콘텐츠 개발은 주로 중소 업체들이 담당하면서 제작 기반이 부실한 상황입니다.

<인터뷰> 현대원(한국가상현실 산업회장) : "개개 회사들이 수많은 디바이스와 플랫폼을 각개 대응하면 VR(가상현실) 콘텐츠의 하청 국가로 전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는 가상현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선 인력 양성과 제작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정부 차원의 투자와 함께 대기업과 중소업체가 협력을 통해 상생할 수 있는 선순환 고리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KBS 뉴스 김학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