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이 지원금 1억 원 못 받게 했다” 위안부 할머니 편지 공개_나는 이기고 싶다_krvip

“윤미향이 지원금 1억 원 못 받게 했다” 위안부 할머니 편지 공개_시나리오 작가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대표 시절에 일본이 낸 지원금을 받지 말라고 위안부 피해자들을 종용했다는 내용의 위안부 피해자의 편지가 공개됐습니다.

공개된 편지는 위안부 피해자 A씨가 지난 3월 말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보낸 것으로 실제 문희상 의장에 전달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해당 편지는 최용상 가자평화인권당 대표가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편지를 보면 "2015년 일본 돈 10억엔 받아와서 정신대 할머니들한테 일억씩 줄 때, 윤미향이 전화 와서 '할머니, 일본 돈 받지 마세요. 정대협 돈 생기면 우리가 줄게요.' 하면서 절대 받지 못하게 했는데 나는 억울해서 받아야겠다"고 적혀있습니다.

지난 2015년 12·28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가 10억 엔을 내고 우리 정부가 화해·치유 재단을 출범한 바 있습니다. 당시 정대협 등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들은 위안부 합의가 피해자 동의도 없이 진행됐다며 반대했습니다.

편지에는 "95년도 아시아기금 500엔, 한국 돈 3천5백만 원을 받았습니다. 저하고 7명이 받았습니다. 그런데 한국정부 돈은 못 준다고 그래서 7명 할머니는 억울해. 7명 할머니는 지금도 정부 돈 못 받았다"고도 적혀있습니다.

편지 마지막에는 "국회의장님께 부탁드립니다. 정부에서 못 받은 돈 4천3백만 원을 받고 싶습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1995년 무라야마 담화 이후 일본 정부가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국민기금'을 설립해 피해자들에게 500만 엔씩 금전적 보상을 하겠다고 했던 것을 언급한 겁니다. 당시 정대협 등은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을 전제로 하지 않았다고 반대했고 이후 우리 정부가 대신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4300만 원 씩 지원했습니다.

이에 대해 더불어시민당 제윤경 대변인은 "일본 정부와의 굴욕적 합의로 당시 돈을 받으면 더는 손해배상을 못 받게 되고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피해에 대해 문제 제기를 금지하는 내용이 전제돼 있음을 윤미향 대표가 설명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제 대변인은 "마치 (윤 당선인이) 개인의 욕심으로 돈을 못 받게 한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당시 굴욕적 합의를 거부했던 운동 자체를 폄하하고 있는 것이고 당시 민주당도 (윤 당선인과) 같은 입장이었기 때문에 당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