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현미, 85세로 별세…한국 팝 선도한 ‘디바’_높은 프리베타 지질단백질 전기영동_krvip

가수 현미, 85세로 별세…한국 팝 선도한 ‘디바’_데모 슬롯 페이지_krvip

[앵커]

'밤안개' 등을 부른 원로 가수 현미 씨가 어제 8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고인의 압도적인 가창력은 이제 추억 속에 남게 됐습니다.

강푸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밤안개 : "밤안개가 가득히..."]

풍부한 성량에 호소력 짙은 목소리.

전에 없던 독특한 음색으로, 가요계를 주름잡았던 원로가수 현미.

번안곡 '밤안개'를 통해 1962년 단번에 인기 가수 반열에 올랐습니다.

['무작정 좋았어요' : "맹서했어도~~"]

작곡가 이봉조 씨와 짝을 이뤄 숱한 인기곡을 내놓았는데.

미8군 무대에서 익힌 재즈풍 창법으로, '한국형 팝'을 선도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현미/가수/1997년 KBS 인터뷰 : "저희가 데뷔하기 전에는 전통적인 우리 가요라고 그러죠, '트로트'. 우리가 스타트를 '팝에 가까운 가요'."]

따뜻한 성품과 재치있는 입담으로,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도 활약했지만 그 뒤엔 실향민으로 가족과 생이별한 아픔이 있었습니다.

[현미/가수/지난 1월/KBS '사사건건' : "제가 제일 싫은 게 명절 돌아오는 거예요. 명절 되면은 옛날 그 애들 생각 많이 나고 걔네들 때문에 가슴이 아프고..."]

한국전쟁 당시 헤어진 여동생과 1998년 어렵게 재회하기도 했지만, 한번 더 보고 싶단 소원은 끝내 이루지 못했습니다.

여든의 나이에도 신곡을 발표하고, 숨지기 며칠 전까지도 무대에 설 만큼 열정이 넘쳤던 1세대 '디바'.

가수 노사연과 배우 한상진의 이모이기도 한 고인은, 85세를 일기로 자신이 노래했던 별들의 고향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KBS 뉴스 강푸른입니다.

영상편집:고응용

※알립니다. 이 기사의 [직접 가사를 붙인 번안곡 '밤안개'를 통해 1962년 단번에 인기 가수 반열에 올랐습니다.]라는 문장에서 [직접 가사를 붙인]이라는 부분을 삭제합니다. 이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밤안개'의 저작자가 이봉조로 등록돼 있는 것에 따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