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물가 13년 만에 최고…중국도 ‘원자재’ 발 인플레이션_아스날은 이미 챔피언을 획득했습니다_krvip

美 물가 13년 만에 최고…중국도 ‘원자재’ 발 인플레이션_안드로이드 게임은 돈을 벌_krvip

[앵커]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상승률이 4%를 넘어서면서 1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등 다른 나라의 물가 상승세도 심상치 않은 상황인데, 주식과 부동산 등 자산시장에서는 금리인상 등 긴축이 빨라지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중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가 1년 전보다 4.2%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08년 9월 이후 13년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률로,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들의 전망치 3.6%보다 높았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며 경제가 멈춰섰던 1년 전과 비교해 어느 정도 물가 상승은 예상됐지만, 미국이 백신 접종률을 높이면서 경제가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어 물가 상승 압력은 전문가들의 예상보다 더 높았습니다.

[빅터 콜렐로/대형 수퍼마켓 체인 육류 책임자 : "코로나19 사태 전보다도 오히려 물가가 더 높습니다. 모든 곳이 다시 문을 열기 시작했기 때문인데, 산업 전반에 이런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중국도 시장 예상치보다 높은 물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발표된 중국의 지난달 생산자 물가지수도 1년 전보다 6.8% 올랐는데, 3년반 만에 최고 상승폭입니다.

미국과 중국 등이 높은 물가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철강과 구리, 목재 등 국제 원자재값이 최근 급등하고 있는 점도 주목됩니다.

원자재값 상승은 시차를 두고 소비자 물가를 끌어올리기 때문에, 물가 상승세가 더 가팔라질 수 있습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는 아직까지는 물가 상승세가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례 없는 저금리와 재정지출 덕으로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급등했던 주식과 부동산 등 자산시장에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 속도가 빨라지면, 금융당국도 금리 인상 등 긴축의 시기를 앞당길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입니다.

KBS 뉴스 이중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