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중 후진 사고 77%는 막을 수 있다”_최고의 무료 포커 앱_krvip

“주차 중 후진 사고 77%는 막을 수 있다”_파워_krvip

[앵커]

자동차 주차할 때 후진하다가 사고 내신 경험 있으신가요?

전체 보험처리 교통사고 7건 중에 한 건꼴로 주정차 전후로 후진을 하다 난다고 합니다.

이 후진 사고 가능성을 막을 수 있는 장치가 도입되고 있는데, 실험 결과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영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주차장에서 후진하던 차가 행인을 들이받습니다.

상가 거리에서 천천히 뒤로 가던 차가 노인을 그대로 칩니다.

주정차 전후로 일어나는 교통사고 전체 보험처리 교통사고의 30%를 차지하고,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후진 사고입니다.

후진할 땐 조심한다고 하지만, 7건 가운데 한 건이 천천히 뒤로 가다 일어나는 겁니다.

[박진호/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장 : "골목 주차가 많은 등 주차 공간이 협소한 편입니다. 그래서 후진 주차할 때 협소한 공간에 들어가다 보면 사고를 일으키기가 쉽습니다."]

이런 사고를 막는 장치가 우리나라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됐습니다.

천천히 후진할 때 장애물이 나타나면 멈추는 후진 자동 비상 제동장치입니다.

옆 차 때문에 사각지대가 있어도 후진을 하려는데 접근하는 차가 있으면 이렇게 차가 스스로 멈춰섭니다.

물론 아직 완벽한 건 아닙니다.

26개 상황을 가정해 실험해봤더니 20개 상황, 77%에서 자동으로 멈췄습니다.

보행자가 움직이는 등의 경우에는 정확히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도 2013년부터 도입된 미국의 경우 이 장치가 달린 차량은 후진사고가 62% 줄었습니다.

[김관희/보험개발원 시험연구팀장 : "노인 운전자분들, 운전 약자가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이런 주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R-AEB(후진 자동비상제동장치)의 장착이 필요해 보입니다."]

유럽은 내년부터 이 장치를 신차 안전도 평가에 넣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