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은행, 정책보증·담보위주 영업에 의존하지 말아라”_제휴사로 돈을 벌다_krvip

금감원장 “은행, 정책보증·담보위주 영업에 의존하지 말아라”_베타 포일_krvip

진웅섭 금융감독원이 정책보증이나 담보에 의존하는 은행들의 영업 관행을 타파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진 원장은 11일 서울 가산디지털단지에 있는 국민은행·KB투자증권의 기업투자금융(CIB) 복합점포를 찾아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달라고 당부했다. CIB 점포는 은행, 증권 등 여러 금융 부문이 결합해 여신·지분투자·기업공개(IPO)·인수합병(M&A)을 포함하는 포괄적 기업금융서비스를 하는 곳이다.

이 자리에서 진 원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우리 경제가 다시 한 번 도약하려면 금융권이 유망 중소 벤처기업을 자체적으로 발굴해 본연의 자금공급기능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은행들이 정책보증이나 담보에 의존한 보수적 여신 관행을 개선하고, 재무적 요소 외에도 기술 혁신 역량, 성장 가능성, 평판 등을 고려해 성장 단계별로 특성화된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지난달 15개 시중 은행장을 만난 자리에서도 "금융시장의 많은 영역에서 은행 스스로 리스크관리 능력에 따른 자금중개보다는 각종 정책적 보증제도에 기반을 둔 손쉬운 영업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는 은행들이 기업 대출을 회피하고 주택담보대출 등 담보가 확실한 소매금융에 집중하며, 중소·벤처기업에 자금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