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아카데미 시상식서 ‘검은 물결’…성폭력 항의·저항의 상징_빙고 경주_krvip

英 아카데미 시상식서 ‘검은 물결’…성폭력 항의·저항의 상징_과라니 게임에서 누가 이겼나요_krvip

[앵커]

검은색이 성폭력 저항의 상징 색이 됐습니다.

지난 달 미국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 이어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여배우들이 성폭력에 항의하는 의미로 검은 드레스를 입고 참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런던에서 박재용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영국 영화계의 최대 행사인 영국아카데미 시상식.

유명 여배우들이 검은색 드레스를 입고 레드 카펫을 밟습니다.

성폭력에 대한 항의와 피해자와의 연대를 표시하기 위해섭니다.

[제마 아터튼/영국 여배우 : "저 때문에 사람들이 검은 옷을 입은 건 아니겠지만, 제가 검은 옷을 입자고 집요하게 권했습니다. 그건 옳았고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지난해 가을, 할리우드에서 시작된 성폭력 추방 운동인 '미 투'와 그에 이은 '타임스 업'에 연대한 겁니다.

검은 색 의상은 지난달 미국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도 등장한 바 있습니다.

배우들은 또 직장에서 성폭력에 시달리는 여성들을 돕기 위한 기금 조성에도 나섰습니다.

엠마 왓슨이 100만 파운드를 쾌척하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에 발맞춰 영국영화협회는 앞으로 성폭력 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에 서명하는 영화에만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만다 네빌/영국영화협회 회장 : "일하는 공간에서의 괴롭힘과 희롱을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다 할 것입니다."]

검은 드레스 물결은 다음달에 열릴 미국 아카데미시상식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런던에서 KBS 뉴스 박재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