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CIA 국장 극비 방한…연쇄 회동_보타포고 빙고_krvip

美 CIA 국장 극비 방한…연쇄 회동_솔직히 그는 몇 번이나 우승했습니까_krvip

<앵커 멘트>

마이크 폼페오 미국 중앙정보국 국장이 극비리에 방한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의 도발 위협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미국 외교 안보 분야 고위급 인사들의 방한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보도에 최영윤 기자입니다.

<리포트>

마이크 폼페오 미국 중앙정보국 국장이 극비리에 지난 주말 한국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폼페오 국장은 마크 내퍼 주한미국 대리대사,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 등 국내에 있는 미국 정부 관계자들과 연쇄적으로 회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이병호 국가정보원장 등 한국의 외교안보 분야 핵심 관계자들과도 면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폼페오 국장은 이들과의 면담에서 북핵 문제 해결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폼페오 국장은 앞으로 며칠 더 한국에 머무르면서 미국과 한국 고위 관계자들과 추가로 만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폼페오 국장 방한은 한국 대선을 일주일 가량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 변화 가능성과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즉 사드 배치 문제 등에 대해서 의견을 구했을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폼페오 국장은 3선 하원의원 출신으로 CIA 국장 선임 전부터 미국 공화당 대 대표적인 강경파로 활동해 왔습니다.

이에 앞서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과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 미국 고위급 인사들이 줄지어 한국을 방문해 북핵 문제에 대해 논의한 바 있습니다.

KBS 뉴스 최영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