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에 “유엔 대북제재 이행 안하면 中기업 제재” 경고_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빙고_krvip

美, 中에 “유엔 대북제재 이행 안하면 中기업 제재” 경고_낮은 예금 도박 게임_krvip

미국 정부가 중국 당국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중국 기업을 직접 제재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제재 결의 2321호와 관련해 "중국이 새 제재를 이행할 것으로 기대한다. 만약 이를 어긴 채 사업적 거래를 계속하면서 북한의 거래금지 대상 기업을 돕거나 방조하는 것을 우리가 적발하면 '중국이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중국 측에 그 사실을 통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중국이 거절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우리 미국은 이미 독자적으로 조치를 취할 권리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이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면서 "이때 고려해 볼 수 있는 하나의 옵션은 북한의 값싼 석탄을 이용하는 중국 철강기업을 제재하는 것이다. 이 조치는 중국은행들을 통해 거래하는 북한인들도 타깃으로 삼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로이터 통신은 백악관과 국무부 관리들이 이미 이보다 앞서 북한의 5차 핵실험 도발 이후 중국 측에 이 같은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지난 10월 중국 베이징에 열린 중국 측 카운터파트와의 회담에서,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존 케리 국무장관은 지난달 1일 뉴욕에서 열린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과의 회담에서 각각 북한의 금융망 봉쇄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중국 기업 제재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은 그동안 중국과 러시아 등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과 기관을 직접 제재대상으로 삼는 '세컨더리 보이콧' 카드로 중국을 압박해 왔다.

중국 측 관리들은 당시 케리 국무장관 등의 압박에 대해 제재일변도의 정책은 통하지 않으며, 특히 중국 기업에 타격을 주는 미국의 어떤 조치에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통신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