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의회, 전술핵 한반도 재배치 검토 요구_양식을 입력하여 돈을 벌다_krvip

美 의회, 전술핵 한반도 재배치 검토 요구_포커 플랫폼을 만드는 방법_krvip

<앵커 멘트>

미 의회가 서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핵능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보고서로 제출하라고 미 국방부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됩니다.

복창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 의회 통과에 이어 오바마 대통령 역시 지난 1월 2일 서명을 마친 2013년 '국방수권법'입니다.

미 의회는 법 발효 180일 이내에 서태평양 지역의 핵 능력을 위해 추가적인 핵무기 배치의 실행 가능성 등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미 국방부에 요구했습니다.

서태평양은 미군의 작전 반경 지역에서 한반도가 포함된 곳입니다.

특히 보고서에는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핵무기 개발 등에 대응하는 미국의 전진 배치 핵 능력이 포함돼 있어야 한다고 명시해 전술핵 재배치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전술핵'은 주로 군사시설을 목표로 TNT 10만 톤 이하의 파괴력을 갖습니다.

주로 잠수함과 중. 단거리 미사일 등에서 발사되며 대륙간 탄도미사일과 같은 '전략핵'보다는 위력이 작은 핵탄두입니다.

미군의 전술핵은 1992년 한반도 비핵화 선언에 앞서 우리나라에서 모두 철수했고, 이후 전술핵 재배치 문제는 사실상 금기시돼 왔습니다.

국방수권법은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해 미국과 상대국의 동의를 요구하고 있어 오는 6월 말까지 이뤄질 미 국방부의 보고서가 주목됩니다.

KBS 뉴스 복창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