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장 하야오, CG 없이 그려낸 새 작품의 테마는 ‘친구’_포커 유효 성분_krvip

거장 하야오, CG 없이 그려낸 새 작품의 테마는 ‘친구’_아마존 내기 내기_krvip

[앵커]

애니메이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신작이 오늘 한국에서 개봉합니다.

컴퓨터그래픽 없이 이번에도 손으로 그린 그림을 고집하며, 감독의 일생을 자전적으로 담아냈는데요.

수십년간 감독과 호흡을 맞춰온 이번 작품의 제작자를 KBS가 만났습니다.

강푸른 기자입니다.

[리포트]

2013년 은퇴 선언으로 세계가 술렁였던 미야자키 하야오.

한평생 평화와 생태주의를 말해 온 거장이 은퇴를 번복하고 신작을 내놨습니다.

말하는 새를 만난 소년이 낯선 세계를 탐험한다는 고전적 줄거리지만, 미야자키 하야오의 인생이 녹아 있습니다.

[스즈키 토시오/'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제작자 : "미야자키 감독에겐 굉장히 두근거리는 일이었습니다.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으니까요. 그걸 보여주지 못하면 죽어서도 한이 남는다고 할까요."]

구상부터 제작까지, 10년을 매달려 결정한 작품의 최종 주제는 '친구'입니다.

["(작품의 주제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친구를 발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독의 인생에서 핵심 역할을 한 두 사람이 영화 속에 담겼습니다.

애니메이션의 세계에서 자신을 이끌어준 선배, 타카하타 이사오 감독이 주인공의 '큰할아버지'로 등장합니다.

["미야자키 감독에게 타카하타 이사오 감독은 여러 의미를 가진 인물입니다. 직장선배이자 동료, 전우면서 친구인 것이죠."]

소년을 모험으로 이끄는 수상한 새는 제작사 지브리 스튜디오의 스즈키 토시오 프로듀서입니다.

["첫 만남이 45년 전 일이죠. 저와 나눈 대화가 영화 속에 세밀하게 담긴 걸 보고 '이런 것까지 기억하고 있구나' 싶어 감동했습니다."]

기존 대표작들만큼 문제 의식이 선명하진 않지만, CG 없이 완성한 압도적인 영상미가 돋보입니다.

["너만의 탑을 쌓아 가거라."]

여든 두 살의 거장이 평생 쌓아올린 '자신만의 아름다운 세계'.

애니메이션에 대한 애정이 가득 담긴 이번 작품은 오늘(25일) 개봉합니다.

KBS 뉴스 강푸른입니다.

영상제공:대원미디어/영상편집:최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