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 ‘北테러지원국’ 재지정 압박 고삐…법안 발의_카지노 해변의 해양 동물_krvip

美의회, ‘北테러지원국’ 재지정 압박 고삐…법안 발의_포커 연습을 위한 연습_krvip

미국 의회가 새해 벽두부터 핵과 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북한을 '테러지원국'(State Sponsors of Terrorism)으로 재지정하기 위한 압박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미 의회에 따르면 공화당 소속 테드 포(텍사스) 하원의원은 지난 12일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법안(H.R 479)을 공식 발의했다. 이 법안은 미 행정부에 애초 북한 테러지원국 지정의 한 요인이었던 1987년 대한항공기 폭파사건 등 20여 건에 대한 재검토와 더불어 북한의 테러 관련 행위의 가담 여부를 조사한 보고서를 법 제정 이후 90일 이내에 상원 또는 하원의 관련 상임위원회에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또 조사 결과 북한의 테러 지원이 확인된다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거나,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다시 지정하지 않을 경우 그 법적 근거를 의회에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포 의원은 그동안 "북한은 테러지원국에 처음으로 지정됐던 1988년 때보다 미국의 안보에 더 큰 위협이 되고 있다. 더는 실수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해 왔다. 미국은 대한항공기 폭파사건 이후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렸으나, 북한과의 핵 검증 합의에 따라 2008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했다. 포 의원은 지난해도 같은 법안을 발의했으나 해당 법안은 하원 외교위에서 통과된 뒤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해 결국 지난해 말 114대 회기 종료와 함께 폐기됐다.

미국 의회는 북한의 2014년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해킹 사건과 이후의 잇따른 핵과 미사일 도발 등을 계기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 것을 촉구했으나 오바마 정부는 그동안 조건과 절차상의 이유로 부정적 입장을 취해 왔다.

오바마 정부는 앞서 지난해 6월 발표한 '2015년 국가별 테러보고서'에서도 이란과 수단, 시리아 등 3개국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면서 북한은 제외했다. 북한이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된 것은 8년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