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B-52, 中 방공구역 출격…中 항공모함 파견_베타 문서_krvip

美 B-52, 中 방공구역 출격…中 항공모함 파견_돈 버는 중국 신기술_krvip

<앵커 멘트>

미국이 중국이 설정한 방공구역에 사전통보없이 B- 52 전략폭격기를 전격 출격시켰습니다.

중국은 항모 선단을 남중국해로 보내는 등 동아시아에 일촉즉발의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박정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 공군의 핵심전력인 B-52 전략폭격기 두 대가 괌기지를 발진해 훈련 비행에 나섰습니다.

비무장상태였던 폭격기의 훈련 경로는 중국과 일본이 영유권 분쟁중인 동중국해 상공, 두 나라 방공 식별구역이 겹치는 지역을 2시간 가량 관통했습니다.

중국측에는 사전에 통보하지 않은 훈련 비행, 중국의 방공 구역을 의도적으로 무시한 겁니다.

<인터뷰> 젠 사키(미국 국무부 대변인) : "중국의 일방적 행동은 동중국해의 현상을 일방적으로 바꾸려는 시도로 긴장을 높일 것입니다."

미국 국방부가 중국의 대응이 없었음을 강조하며 비행 사실을 발표하자 중국 국방당국이 발끈했습니다.

비행의 전과정을 감시했고 즉각 식별했으며, 해당 구역의 통제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친강(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은 주권을 수호할 수 있는 충분한 힘과 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중국의 첫 항모 랴오닝함은 남중국해로 훈련을 떠났습니다.

선단까지 구성한 첫 장거리 훈련, 이동과정에서 영유권 분쟁지역 인근 해역을 통과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 미국과 중국간 사실상의 무력시위로 동북아의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박정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