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의총 돌입…“비대위 논란 없도록 당헌·당규 개정 필요”_작은 포커 하우스_krvip

與 의총 돌입…“비대위 논란 없도록 당헌·당규 개정 필요”_다이스_krvip

국민의힘이 오늘(30일) 의원총회를 열고 새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기 위한 당헌·당규 개정 방안과 향후 비대위 구성 일정 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오전 의총에서는 당 법률지원단장인 유상범 의원이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 이상 궐위된 경우를 비대위 전환이 가능한 '비상 상황'으로 규정하는 내용의 당헌 96조 1항 개정안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법원이 이준석 전 대표가 주호영 비대위원장 직무를 정지해 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면서, 새 비대위의 법적 시비를 막기 위해서는 '비상 상황' 등에 대한 당헌·당규 내용을 더 구체화해야 한다는 게 국민의힘 판단입니다.

이와 관련해 유 의원은 오전 의총 뒤 기자들과 만나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이 동시에 그만두면 전당대회를 통해 뽑힌 최고위 체제 자체가 이미 불신받은 것"이라며 "그런 상황이면 결국 비대위로 가는 게 맞다는 판단"이라고 말했습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의총 모두 발언에서 "당헌·당규 개정을 통한 새 비대위 출범 말고 어떤 대안이 있냐"며 "비대위 출범 이전 최고위 체제 복귀는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향후 논란 소지를 없애고 혼란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현행 당헌·당규를 좀 더 세밀하게 개정해야 한다"며 "법원과 대립이 아닌 현 상황을 치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의총 결의 사항을 곧바로 부정할 경우 위기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며 "의총을 통해 우리 스스로가 의결했던 내용, 자신의 결의를 준수하는 것이 정당의 책무"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의총에서 향후 상임전국위원회·전국위원회 개최 일정 등 비대위 구성을 위한 일정 등을 공유할 방침입니다.

국민의힘은 오전에 이어 오후 2시부터 오후 의원총회를 이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