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마현 조선인 추도비 이전도 거론…“일본과 필요한 소통 계속”_러시아 돈을 벌기 위한 비밀 게임_krvip

군마현 조선인 추도비 이전도 거론…“일본과 필요한 소통 계속”_베토와 비아는 할 수 없어_krvip

정부는 일본 군마현이 현립 공원에 있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노동자 추도비 철거에 들어간 데 대해 “앞으로도 일본 측과 필요한 소통을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30일) 정례브리핑에서 ‘군마현이 추도비를 철거하는 것은 역사 왜곡을 돕는 것이라는 비판이 일본 언론에서도 나왔다’는 지적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군마현은 일본 시민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어제(29일)부터 다카사키시 소재 현립 공원 ‘군마의 숲’에 있는 조선인 노동자 추도비 철거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정부는 추도비를 적절한 부지로 이전하는 것도 향후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마현 측에서 적절한 대체 부지를 제공할 의사를 가지고 있지만 시민단체와 견해차가 있어 진전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추도비는 시민단체가 한반도와 일본 간 역사를 이해하고 양측 우호를 증진하기 위해 2004년 설치했습니다.

하지만 군마현은 2012년 조총련 계열 단체가 주최한 추도제에서 참가자가 ‘강제 연행’을 언급했다는 점을 문제 삼아 설치 허가 갱신을 거부했습니다.

추도비 앞에서 정치적 행사를 하지 않는 것이 설립 요건인데 강제 연행 발언은 정치적 발언이라는 논리였고, 일본 최고재판소도 지자체의 이런 처분이 적법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아사히신문 등에서는 “사법부 결정이 철거까지 요구한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