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남성 콜레스테롤 관리 급하다”_구세주 슬롯 파라 펫의 나무_krvip

“한국 남성 콜레스테롤 관리 급하다”_미국 포커 연맹_krvip

서울아산병원 "비만관리ㆍ적정음주가 최선"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허혈성심질환’의 주요 위험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HDL)’ 유병률이 점차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교실 박혜순 교수팀이 1998년과 2001년,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자 중 검진을 받은 30~80세 남성 5천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HDL)’ 유병률이 1998년 26.3%에서 2001년 38.8%, 2005년 45.9%로 증가추세를 보였다.

이번 조사에서 의료진은 혈중 고밀도콜레스테롤(HDL) 수치가 40㎎/㎗ 미만인 경우를 `낮은 HDL’로 판정했다.

HDL 수치가 건강관리에 중요한 것은 이 수치가 낮을 경우 허혈성심질환의 발생률과 사망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이미 HDL 수치가 1㎎/㎗ 증가할 때마다 허혈성심질환 위험도가 남성에서 2%, 여성에서 3%가량 감소한다는 연구보고가 나와있다.

미국의 경우 △총콜레스테롤 200㎎/㎗ 미만 △LDL 콜레스테롤 100㎎/㎗ 미만 △HDL 콜레스테롤 60㎎/㎗ 이상을 권고하고 있다.

의료진은 국내에서 낮은 HDL 수치를 보이는 환자가 늘고 있는 주요 이유로 비만과 비음주자의 증가를 꼽았다. 흡연율과 운동량, 고중성지방 등도 HDL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 요인이지만, 최근 흡연율이 줄고, 운동량이 늘고 있는 점을 볼 때 비만과 비음주가의 증가가 더 큰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흥미로운 것은 음주와 HDL 수치의 상관성인데, 주3회 이상으로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이 줄면서 HDL 수치도 덩달아 낮아졌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의료진은 알코올이 HDL 콜레스테롤의 혈중 제거를 저하시키고, 동맥경화 유발물질로의 이동을 줄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실제 이번 연구에서도 음주빈도가 증가할수록 고밀도콜레스테롤(HDL) 수치는 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음주량을 늘려서는 안된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HDL 콜레스테롤 외의 다른 부작용 위험을 높이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음주량이 계속 많아질 경우 오히려 중성지방과 혈소판응집력을 증가시켜 허혈성심질환 위험을 더 높이게 된다"면서 "지나친 음주를 피하고, 적정 수준에서의 음주가 권장되면 바람직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박혜순 교수는 "낮은 HDL 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이 점점 증가해 관리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무엇보다도 낮은 HDL 콜레스테롤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급증하고 있는 비만인구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