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싱크탱크 “北, 평산 우라늄 정련공장 계속 가동 중”_도매 관리자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美 싱크탱크 “北, 평산 우라늄 정련공장 계속 가동 중”_탐정님, 얼마나 벌어요_krvip

북한이 우라늄 정광을 생산하는 황해북도 평산의 우라늄 정련 공장을 계속 가동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는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수집한 상업용 위성사진을 토대로 8일(현지시간) 이런 평가를 내놨습니다.

이 사이트는 2017년 이후 북한의 핵실험이 없었지만, 평산 우라늄 공장은 가동 상태로 남아 ‘옐로케이크’로 불리는 우라늄 정광을 생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옐로케이크는 천연 우라늄의 순도를 높이려고 우라늄 광석에서 화학 처리를 통해 불순물을 제거한 노란색 분말로, 핵무기 제조에 필요한 고농축우라늄(HEU) 생산에 활용됩니다.

‘분단을 넘어’는 작년 5월과 올해 3월에도 위성사진을 토대로 평산 공장이 계속 가동 상태라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분단을 넘어’는 예상 못 한 상황이 생기지 않는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미래에도 가동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면서 향후 북미 간 비핵화 합의가 이뤄질 경우 평산 공장의 해체가 필수 요소가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