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사 “러시아 침공시 경제 제재는 일부에 불과” _메가 세나에 대한 내 베팅_krvip

美 대사 “러시아 침공시 경제 제재는 일부에 불과” _나는 동물 게임에서 이겼다_krvip

우크라이나 전운을 둘러싸고 서방과 러시아의 신경전이 계속되는 가운데 존 설리번 모스크바 주재 미국 대사가 우크라이나 침공이 현실화할 경우 러시아에 닥칠 제재안을 전면 부각하고 나섰습니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설리번 대사는 이날 화상 브리핑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강행하면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제재는 서방의 대응 중 일부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기타 제재안으로는 수출 통제와 유럽 내 동맹국들의 방위 강화, 노르트 스트림-2 가동 금지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노르트 스트림-2는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독일로 직접 보내기 위해 발트해 바닥에 건설된 가스관으로 지난해 9월 완공됐지만, 아직 독일 당국이 운영을 승인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또 이날 설리번 대사는 러시아의 안전보장 요구에 대한 미국 답변이 러시아의 우려사항을 고려했으며 유럽 내 군사훈련과 미사일 배치를 억제한다는 역제안을 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15일 러시아는 미국과 나토 측에 안전보장을 요구하는 문서를 전달했고, 이에 대해 미국과 나토는 지난 26일 서면 답변을 러시아 측에 회신한 바 있습니다.

이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미국의 서면 답변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진(東進) 금지 확약 등과 같은 핵심 내용을 담고 있지 않아 전혀 만족스럽지 않지만, 이차적 문제와 관련한 ‘이성적 알맹이’들도 있긴 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날 설리번 대사는 미국과 나토가 러시아의 안전보장 요구에 회신한 것을 두고 러시아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다고도 재촉했습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주변에 러시아가 집결하는 군사력 규모를 봤을 때 우크라이나 침공은 거의 예고 없이 일어날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설리번 대사는 우크라이나 접경지에서 러시아 병력을 철수시키라고 촉구하며 이후에서야 미국과 러시아 외교관 간의 전화 통화나 회담이 뒤따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현재 ‘암울한’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가 우크라이나 사태를 둘러싸고 더 악화할 수 있다고도 언급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