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1차 방류 오늘 종료…파견 전문가 귀국”_드라마 보면서 돈 벌어_krvip

“후쿠시마 오염수 1차 방류 오늘 종료…파견 전문가 귀국”_프랑스는 월드컵을 몇 번이나 우승했나_krvip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1차 방류가 오늘(11일) 종료됩니다.

후쿠시마 현지에 파견됐던 우리 측 전문가 3명은 IAEA와의 기술회의, 원전 시설 방문 등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오늘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일 브리핑에서 정부는 “오늘 이송설비 내부의 잔류 오염수 세정 작업을 마치면 최종적으로 1차 방류분 방출이 종료된다”고 말했습니다.

박 차장은 “지난달 24일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후 총 776만 3천 리터(ℓ)가 방류됐고 여기에 포함된 삼중수소는 총 1조 2천440억 베크렐(㏃)이었다”며 “긴급차단밸브 작동이나 수동정지 등 이상 상황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방류 기간 해수배관헤더와 원전 부근 10㎞ 이내 해역 14개 정점에서 채취된 시료를 분석한 결과 삼중수소 농도는 기준치보다 낮은 수준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후쿠시마 현지 국제원자력기구(IAEA) 현장 사무소에 파견된 우리 전문가들의 활동 결과도 공개했습니다.

박 차장은 “전문가들은 지난주 금요일까지 약 2주간 현지에 체류하면서 현장사무소 방문과 화상회의를 포함해 IAEA와 기술 회의를 수차례 밀도 있게 진행했다”고 말했습니다.

기술회의를 통해 IAEA가 도쿄전력과 별개로 해수배관헤더 및 원전 인근 해역 등에서 시료를 채취해 핵종 농도를 자체 분석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IAEA의 점검 활동 범위가 중앙감시제어실·K4 탱크 등에 걸쳐져 있다는 사실 등도 확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지난 8일 원전 시설을 방문해 K4 탱크와 오염수 이송설비를 관찰하고, 주요 설비의 구체적 위치 정보도 확인했다고 박 차장은 말했습니다.

박 차장은 “K4 탱크에 대해서는 (일본 측이) 향후 방출 예정인 C탱크와 A탱크에서 시료를 채취해 분석 중임을 확인했다”며 “이송설비에서는 유량계를 직접 관찰해 그간 모니터링했던 데이터와 유사한 시간당 18∼19㎥ 내외의 오염수가 희석 설비로 옮겨지고 있음을 직접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6일 작동한 누설감시기 관련 사항, 해수 시료 분석 결과 등 추가 확인이 필요한 정보를 일본 측과 질의응답을 통해 확보하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박 차장은 “2차 방문은 현장사무소 방문 일정과 연계해 다음 주 중으로 추진 중이며 구체적 방문 장소 등도 함께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 측 전문가와 IAEA 본부·현장사무소 직원이 모두 참여하는 화상회의에서는 그간 방류가 특이사항 없이 진행됐고, 방류가 진행되지 않는 기간에도 IAEA 점검은 방류 기간과 동일하게 이뤄짐을 확인했다고 박 차장은 전했습니다.

이번 주 중으로 화상회의를 추가 개최해 오염수 1차 방류에 대한 종합적 평가 등을 공유키로 협의했다고도 밝혔습니다.

IAEA가 오염수 방류 이후부터 우리 측 전담관을 통해 일일 단위로 발송하는 서면 보고서에는 삼중수소 농도, 비상차단밸브 등 작동현황에 대한 확인 결과에 대한 정보가 함께 담겨있다고 박 차장은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