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유럽 분열 염려”…카탈루냐 상황 반영_가상 축구 베타노 전보_krvip

“프란치스코 교황, 유럽 분열 염려”…카탈루냐 상황 반영_이길 것을 내기하다_krvip

프란치스코 교황이 유럽의 분열을 걱정하고 있다고 교황청이 밝혔다.

교황청 서열 2위인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추기경)은 현지 시간으로 27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유럽가톨릭주교회의(COMECE) 주최로 열린 회의에서 "지난해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국민투표 결과와 최근 유럽을 휩쓸고 있는 분열 추세를 놓고 교황은 유럽에 대한 좀 더 광범위하고, 집중적인 성찰이 시급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황청이 28일 공개한 파롤린 추기경의 이 같은 발언은 카탈루냐가 독립 국가를 선포하며 스페인이 격랑에 휩쓸린 가운데 나온 것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카탈루냐 사태에 대해 최근 직접 언급한 적이 없다.

다만, 스페인의 한 가톨릭 전문 잡지는 교황이 이달 들어 교황청 주재 스페인 대사에게 카탈루냐의 독립에 반대한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하기도 했다.

교황은 지난 2014년에는 바르셀로나에서 발행되는 신문 라 반가르디아와의 인터뷰에서 모든 국가적 분열에 대해 걱정하고 있으며, 지역의 분리독립 요구는 각각의 사례에 따라 평가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파롤린 추기경은 이날 회의에서 난민 문제와 경제 위기가 초래하는 파급 효과, 포퓰리즘의 부상, 국가주의의 회귀, 실업과 청년들의 문제, 환경 문제 등에 대한 교황의 우려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