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레이더 미국 경유해 연결…북한 미사일 정보 즉시 공유”_상파울루 카니발에서 우승한 사람_krvip

“한·일 레이더 미국 경유해 연결…북한 미사일 정보 즉시 공유”_메가에서 누가 이겼는지_krvip

한국과 미국, 일본 3국이 북한 미사일을 탐지·추적하는 레이더 시스템을 즉시 공유한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요미우리신문이 오늘(9일) 보도했습니다.

한미일은 6월 초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3국 국방장관 회담에서 이런 방안에 대략 합의할 방침으로, 조기 운용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한국군과 주한미군, 자위대와 주일미군이 각각 사용하는 레이더 등 지휘통제시스템을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를 통해 접속해 한미일이 정보를 즉시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동맹 관계가 아닌 한국과 일본의 레이더 시스템은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양측의 동맹국인 미국을 경유하는 것이 최적이라고 판단했다는 것입니다.

법적 틀로는 2014년에 체결된 '한미일 정보공유약정'(TISA)이 활용됩니다.

앞서 한미일은 지난해 11월 3국 정상회담에서 북한 미사일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기로 의견을 모았고, 이후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습니다.

오는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미사일 정보 공유와 관련한 조정 상황을 최종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습니다.

요미우리는 한미일 북한 미사일 정보 실시간 공유에 대해 "일본의 요격능력 강화로 이어지는 대처가 된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군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거점과 지리적으로 가까워 지상 배치 조기경보레이더 등으로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을 일본보다 빨리 탐지할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오늘(9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지난달 개최된 한미일 방위(국방) 실무자 협의에서 북한 미사일 경계 정보의 실시간 공유에 대해서도 논의해 조율을 진행해갈 것을 확인했다"고 답변했습니다.

다만, 마쓰노 장관은 "한미일 3국이 북한 미사일 경계 정보를 즉시 공유하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방침이 정해진 사실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