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 동의 안 하면 관서장 면담”… 구급대원 코로나 백신 강권 논란_질문과 답변으로 돈을 벌다_krvip

“접종 동의 안 하면 관서장 면담”… 구급대원 코로나 백신 강권 논란_밴드 토론에서 누가 이겼나_krvip

[앵커]

내일(26일)부터 시작되는 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 대상엔 의심 환자나 확진자 이송을 돕는 소방 구급대원도 포함돼 있습니다.

그래서 소방 당국이 접종 동의 여부를 조사하고 있는데, 접종에 동의하지 않는 소방관들에게 소방서장과의 면담을 내세워 접종을 강권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소방청은 소방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입니다.

문예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일선 소방서 119구급대원인 A 씨.

이달 중순 소속 소방서에서 실시한 백신 접종 동의 여부 조사에서 백신 주사를 맞지 않겠다고 응답했습니다.

[A 씨/현직 구급대원/음성변조 : "개인의 신체에 의료 행위를 행하는거잖아요. 개인의 선택의 자유를 주는게 옳다고 보고요."]

하지만 며칠 뒤 마음을 바꿨습니다.

소방청에서 내려온 공문에 적힌 내용 때문입니다.

공문을 보면 특별한 사유로 접종을 희망하지 않는 직원의 경우 면담을 통해 그 사유를 확인하라고 돼 있습니다.

면담 주체는 소방관서장, 즉 각 시도 소방본부장이나 일선 소방서장입니다.

A 씨는 이 부분이 백신 접종을 강요하는 압박으로 느껴졌습니다.

[A 씨/현직 구급대원/음성변조 : "일선에서 뛰는 현장 대원들이 관서장하고 일대일 면담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거든요. 저희도 모르게 인사적으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저는 생각이 들었고요."]

이런 부담을 느낀 건 A 씨뿐만이 아닙니다.

한 지역 소방본부 익명 게시판에는 '공무원은 신체의 자유같은 기본권도 없냐', '막무가내로 강요하니 반발이 생긴다'는 글들이 올라왔습니다.

일반인의 경우처럼 접종을 미룰 수 있게 해달라는 겁니다.

'접종의 자유를 달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 청원도 이어졌습니다.

이 같은 문제 제기가 계속되자 소방청은 설명 자료를 내고, 접종은 강제가 아니며 접종하지 않는다고 해도 불이익을 받는 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코로나19에 확진된 소방공무원 수가 100명에 이르고 소방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백신 접종을 강하게 권고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문예슬입니다.

촬영기자:류재현/영상편집:김은주/그래픽:김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