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유병호 문자’에 “해임·구속해야”…尹 “관여할 여유 없어”_베팅 자격을 얻으려면_krvip

野 ‘유병호 문자’에 “해임·구속해야”…尹 “관여할 여유 없어”_포커에서 귀여운 아기 발레리나 게임_krvip

[앵커]

감사원 사무총장이 대통령 국정기획수석에게 언론 대응 관련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을 두고 여야는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민주당은 '감사 농단'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유 사무총장에 대한 해임과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감사원 감사에 관여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며 유착 의혹을 일축했고, 여당도 떳떳하다면 감사에 응하라고 반박했습니다.

이호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민주당은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을 '반헌법적 감사 농단'으로 규정했습니다.

서해 피격 사건 감사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한 대통령실 문의에 답한 것이라는 감사원 해명에 대해서도 "질의 자체가 헌정질서 문란"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최재해 감사원장 사퇴를, 유병호 사무총장에 대해선 해임과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대통령실과 감사원의 유착은 정치적 중립이라는 감사원의 존립 근거를 흔드는 일대 국기 문란 사건입니다. 공수처는 감사원과 대통령실에 대한 수사에 즉각 착수해야 합니다."]

감사원의 독립적 운영을 강조했던 윤석열 대통령은 문자 메시지 논란에 대해 '잘 모르겠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감사원의) 독립성이라는 것은 철저한 감사를 위해서 보장된 장치이기 때문에 거기에 굳이 (대통령실이) 그 정도 관여할 만큼의 시간적 여유도 저는 없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국민의힘은 서해 피격 사건 감사가 유족 요청에 의한 것임을 강조하면서, 민주당의 의혹 제기가 '본질 흐리기'라고 비판했습니다.

[양금희/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정말 떳떳하다면 '무례'를 운운하며 조사를 회피할 이유가 없습니다. 유가족의 눈물을 외면하면 외면할수록 국민적 의구심은 배가될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서해 피격 공무원 유족 측은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 서면조사에 응하지 않은 것이 감사원법 위반이라며 오늘(7일) 검찰에 고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호준입니다.

촬영기자:조승연/영상편집:이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