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규제 강화…“이자·원금 함께 갚아야”_베토 바르보사 댄스_krvip

가계대출 규제 강화…“이자·원금 함께 갚아야”_베팅 시스템 인쇄_krvip

<앵커 멘트>

정부가 어제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내놨습니다

지난해 부동산 대출 규제 완화 이후 가계 빚이 천2백조 원에 육박하며 위험수위까지 급증해 가계 빚을 줄여야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때문입니다.

내년부터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면 이자뿐 아니라 원금도 함께 갚아 나가야 합니다.

박종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올해 아파트를 사면서 주택담보대출로 1억 5천만 원을 빌린 30대 직장인.

원금은 5년 뒤부터 갚기로 해 대출 첫해인 올해는 이자만 한달에 50만 원씩 내고 있습니다.

<녹취> 김00(주택담보대출) : "아직까지는 이자가 월 50만 원 정도니까 월 소득에 비해서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인데 (원금 상환) 거치 기간이 끝나면 조금 더 소비를 줄여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년 2월부턴 원금도 이자와 함께 갚아야 해서 대출 직후 상환부담은 크게 늘어납니다.

연 4%, 10년 상환 조건으로 2억 원을 빌릴 경우 지금은 이자만 한달에 67만 원을 내면 됐지만 앞으론 원금 167만 원을 더해 갚아야 합니다.

주택 구입용이 아니라 집을 담보로 생활자금 대출을 받을때에도 집 값의 60% 이상을 빌릴 때는 역시 원금분할상환이 의무화됩니다.

빚 갚을 능력을 보여줄 객관적인 소득 근거를 대지 못하거나 기존에 받은 전체 부채의 원리금이 소득의 80%가 넘으면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이준협(현대경제연구원 경제동향분석실장) : "이번 대책으로 인해 저소득자 저신용자 같은 경우에는 대출이 줄어들거나 대출 금리가 상승할 우려가 있고요."

변동금리 대출도 어려워집니다.

변동금리로 빌릴 경우 향후 예상되는 금리 인상분을 더해 대출금액 자체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다만 시장 충격을 완화하기위해 신규 분양 아파트의 집단대출은 지금처럼 거치식 대출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박종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