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북핵 관련 중·러 기관·개인 추가 제재_헨타이 포커 스트립 게임_krvip

美, 북핵 관련 중·러 기관·개인 추가 제재_최강의 핸드 포커_krvip

<앵커 멘트>

미국 재무부가 북핵 개발지원 의혹이 있는 중국, 러시아 등의 기관과 개인에 대한독자 제재를 추가로 발표했습니다.

사실상 세컨더리 보이콧에 시동을 거는 모양샙니다.

워싱턴 이재원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재무부 독자 제재에 추가된 대상은 중국과 러시아, 싱가포르, 나미비아 소속기관 10곳과 중국, 러시아, 북한 국적 개인 6명입니다.

북핵 개발 지원,석탄·석유 거래, 북한의 인력 수출과 국제 금융망 접근 지원등에 관련돼 있다고 미 재무부는 밝혔습니다.

미국의 독자 제재 발표는 올들어 4번쨉니다.

1, 2차 때는주로 북한 기업과 개인에 집중했다면 3차와 이번 제재는 북한을 돕는외국 기업과 개인에 초점을 맞춘 게 특징입니다.

사실상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을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도 불사하겠다는 압박으로 해석됩니다.

미국 법무부는 북한 금융기관 돈세탁에 관여한 혐의로 제재 대상 가운데 싱가포르와 중국의 기업3곳을 상대로 천 백만 달러 몰수 소송을 별도로 제기했습니다.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제제 발표와 동시에 대북 제재에 저항하고 북한을 지원하면 대가를 치르게 될 거라고 강력 경고했습니다.

주미중국 대사관은 유엔 안보리 틀을 벗어나는 일방적 제재에 반대한다며 강력 반발했습니다.

중국은 미국이즉각 실수를 정정해야 양국 간 관련 협력에 영향이없을 거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번 독자 제재가 북핵 문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목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