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간편신고’로 종합소득세 방문신고 48만 명 줄어_오디오 전사로 돈을 벌다_krvip

국세청, ‘간편신고’로 종합소득세 방문신고 48만 명 줄어_포커 합법성_krvip

세무서 방문 없이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는 간편신고가 활성화되면서 올해 종합소득세를 방문 신고한 납세자가 2년 전보다 4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세청은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 결과 총 62만 명의 납세자가 세무서를 방문해 신고해, 2년 전보다 신고 인원이 48만 명 줄었다고 오늘(2일) 밝혔습니다.

방문 신고 인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단순경비율 사업소득자 및 근로·연금·기타소득자의 방문이 38만 명이나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납세자들의 자발적인 전자신고 문화가 정착되고 있을 뿐 아니라,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이어진 변화라고 국세청은 설명했습니다.

올해는 특히 국세청이 신고서 기재 항목을 모두 채워주는 모두채움 대상자를 지난해의 212만 명에서 497만 명으로 대폭 확대됐습니다.

국세청은 이들에 대해서는 ARS전화 신고, 원클릭 신고 등 간편한 신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모두채움·간편신고 등 서비스를 확충하고, 홈택스·손택스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해 세무서 방문 없이 신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