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AI 연구 분야서 질적으로도 미국 이미 추월”_하루 만에 베토 카레로를 즐기는 방법_krvip

“중국, AI 연구 분야서 질적으로도 미국 이미 추월”_드라마 보면서 돈 버는 방법_krvip

미래의 국력을 좌우할 핵심 영역의 하나로 꼽히는 인공지능(AI) 연구 분야에서 중국이 질적으로도 미국을 앞섰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8일 미국 스탠퍼드대학 보고서를 인용해, 학술지에 실리는 AI 관련 논문의 인용 실적에서 지난해 처음으로 미국이 중국에 뒤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을 인용한 것이 20.7%를 차지해 미국의 19.8%를 웃돌았다는 것입니다.

2000년을 시발점으로 따지면 중국은 20년 만에 제로(0%)에서 20%대로 폭풍 성장했고 반면미국을 인용한 비율은 뒷걸음질을 계속해 약 40%에서 20% 미만으로 반 토막이 났습니다.

이미지 인식 및 생성 등의 AI 연구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중국은 양적으로는 미국을 멀찌감치 따돌린 상황입니다.

영국 특허·학술 정보업체인 클라리베이트에 따르면 2012년 이후 올해까지 나온 AI 논문 누적 건수는 중국이 24만 건에 달해 15만 건으로 세계 2위인 미국에 큰 격차로 앞서 있습니다.
3위인 인도가 약 7만 건이고, 4~10위를 차지한 영국, 독일, 일본, 프랑스, 스페인, 캐나다, 이탈리아는 모두 5만 건 미만입니다.

이는 미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이 AI 논문의 양적인 면에서 선두를 달리는 중국에 크게 뒤처져 있는 현실을 보여줍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