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오송 참사 막자”…지하차도 시설 개선 ‘분주’_베타가 높을수록 위험도 커집니다._krvip

“제2 오송 참사 막자”…지하차도 시설 개선 ‘분주’_카지노 헌옷_krvip

[앵커]

지난 7월, 오송 참사 당시 지하차도가 물에 잠기고 있었지만 제때 차량 통행이 통제되지 않으면서 많은 인명 피해로 이어졌습니다.

충청북도가 참사가 난 지하차도의 차량 차단 시스템 구축에 나선 가운데 다른 자치단체들도 속속 시설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참사 당일 오송 지하차도, 흙탕물이 쉼 없이 흘러드는 상황이었지만 차량 진입은 통제되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차량 통제 기준인 수심 50cm를 관측할 장비도 없어, 눈대중으로 가늠했습니다.

[충청북도 관계자/지난 7월/음성변조 : "지하차도에 있는 '다이크'라고 턱이 있거든요. 턱이 침수되면 통제하는 것으로 운영하고 있었죠."]

이 오송 궁평2 지하차도에 자동 차량 차단기와 안내 전광판, 그리고 수위 계측 장비가 설치됩니다.

실시간 수위 관측을 통해 통제 수위까지 물이 차면 자동 또는 원격 조정으로 차량의 진입을 막는 방식입니다.

충청북도와 청주시는 지하차도 16곳 가운데 차단 시설 등이 없는 11곳에 연말까지 27억 원을 투입해 안전 시설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조덕진/충청북도 재난안전실장 : "재난안전분야 체계 시스템을 강화하는, 재난에 강한 충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예산 사업으로 반영됐다고 볼 수 있겠고요."]

충북 영동의 이 지하차도에는 지난달 자동 차량 차단기와 실시간 수위 계측기가 설치됐습니다.

지하차도의 수심이 10cm에 다다르면 자동으로 차단기가 내려옵니다.

다른 지하차도 5곳에도 당초 계획보다 빠른 내년까지 안전시설을 앞당겨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박명수/영동군 건설교통과 : "저희 뿐만 아니라 도나 행안부나 거기서도 계속해서 빨리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고요. 저희 군도 거기에 발맞춰서..."]

경기도 역시 침수 우려가 있는 지하차도 50여 곳에 자동 차단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설치하기로 하는 등 전국 지자체마다 지하차도 안전 대책 강화에 나섰습니다.

KBS 뉴스 이만영입니다.

촬영기자:최승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