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정치범 최대 12만명 수용”…인권문제 테이블 오를까_돈을 따는 룰렛 게임 다운로드_krvip

美 “北 정치범 최대 12만명 수용”…인권문제 테이블 오를까_팁 텍사스 포커 규칙_krvip

[앵커]

미국 정부가 해마다 발표하는 국제종교자유보고서를 올해는 두 달 이상 앞당겨 발간했습니다.

북한의 인권 침해 실상을 강도 높게 비판했는데, 이 문제를 북미 정상회담의 의제로 올려서 북한을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김경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북한 수용소에 최대 12만 명의 주민이 수용돼 있고, 이 중 일부는 종교 활동을 이유로 감금돼 있다"

미국 국무부에서 발간한 국제 종교 자유 보고서 내용입니다.

매년 8월에 나오는 보고서인데, 올해는 이례적으로 두 달 이상 앞당겨 발간됐습니다.

북미 정상회담 의제에 북한 인권 문제를 포함시키려는 의도로도 읽힙니다.

[샘 브라운백/미국 국제종교자유 담당 대사 : "북미 정상회담 의제로 포함되길 기대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권 문제에 적극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비핵화와 체제 보장이라는 두 의제 사이에서 인권 문제가 협상 카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바마 정부 대북 정책을 담당했던 리언 파네타 전 국방장관도 KBS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리언 파네타/전 미국 국방장관 :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핵협상에서도 인권 문제 등을 포함하지 않은 점이 결함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인권 문제는 협상의 부분으로 고려될 겁니다."]

다만 인권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섬세한 협상이 필요한데, 북미 정상회담까지 2주도 남지 않은 점이 변수라고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그럴 시간도 없고, 이 문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룰 협상가도 없어요. 아마 큰 틀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에만 우선 집중할 겁니다."]

북한은 이에 대해 "인종 차별 등으로 미국의 인권 상황은 더 심각"한데, "그걸 가리기 위해 북한을 문제 삼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