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북에 구체적 제안…직접 접촉 등 외교 가장 효과적 수단”_몇 데 칼다스의 포커 클럽_krvip

美 국무부 “북에 구체적 제안…직접 접촉 등 외교 가장 효과적 수단”_거기 가서 승리해_krvip

미국 국무부는 14일(현지시간) 북미 협상 재개 문제와 관련해 북한에 구체적인 제안을 했다며 북한의 호응을 재차 촉구했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에 제재 해제를 협상 의제로 제안했냐는 질문에 즉답하지 않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직접 접촉을 포함한 외교가 미국의 대북정책 목표를 이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전제조건 없이 북한과 만날 준비가 돼 있다. 실제로 우리는 북한에 구체적인 제안을 했다"며 "우리는 반응을 기다릴 것이고 북한의 접촉을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프라이스 대변인은 미국의 이런 태도가 현상유지를 뜻하는 '스탠드스틸'(standstill) 상태에 있다는 인상을 주고 싶지는 않다면서 미국이 한국, 일본 등과 활발한 외교에 관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북한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언급한 뒤 "이는 우리가 세계의 파트너, 동맹들과 논의하는 집단안보에 대한 위협"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지난 4월말 대북정책 검토를 끝낸 뒤 언제 어디서든 조건 없이 만나자는 입장이지만 북한은 이에 호응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