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北美대화 동력유지가 관건…北동향 좀더 지켜봐야”_땅콩은 근육량을 늘리는 데 좋습니다_krvip

강경화 “北美대화 동력유지가 관건…北동향 좀더 지켜봐야”_베토 부동산 프라도 바이아_krvip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미대화 재개와 관련해 "북미대화 모멘텀(동력)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제일 관건이라는 데 (한미의) 상황 인식이 아주 같다"며 "북한의 동향을 조금 더 지켜봐야겠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강 장관은 미국 워싱턴D.C.에서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마치고 오늘(31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북미 회담 재개방안을 논의했나' 하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과 4월 11일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 준비 상황,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최근까지의 북한 상황 등을 공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 15일 언급한 '스냅백(snapback·제재를 해제하되 위반행위가 있으면 제재를 복원하는 것)', 청와대가 추진하는 '굿 이너프 딜(충분히 괜찮은 거래)'에 대한 논의가 있었냐는 질문에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이야기했다"며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강 장관은 지난 29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에 참석했다가 같은 날 오후 워싱턴D.C.로 이동해 폼페이오 장관과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처음으로 한미외교장관 회담을 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