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한국당 불참 속 이낙연 총리 인준_브라질 월드컵에서 우승한 사람_krvip

국회, 한국당 불참 속 이낙연 총리 인준_둘을 위한 빙고 게임_krvip

<앵커 멘트>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의 임명동의안은 재적 국회의원 과반의 찬성으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이 찬성투표를 주도한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임명동의안 상정에 항의하며 표결에 불참했습니다.

남승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녹취> 정세균(국회의장) : "국무총리 이낙연 임명동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188명이 참여한 무기명 투표에서,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찬성 164, 반대 20, 기권 2, 무효 2표로 가결됐습니다.

표결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이 총리 임명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본회의장에는 입장했지만, 임명동의안이 상정되자 항의의 뜻을 밝힌 뒤 퇴장해 표결에 불참했습니다.

총리 인준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힌 국민의당과 정의당 의원들은 자리를 지켰고, 대부분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표결 전 반대 투표 당론을 정한 바른정당 의원들은 대부분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관측됩니다.

위장전입 등 여러 의혹 제기 속에 어렵사리 국회 문턱을 넘어 국정 2인자에 오른 이낙연 국무총리가 자신의 인준에 반대한 보수 야당들과의 협치를 어떻게 이끌어낼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