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前 정부 문건 추가 공개 않기로 ‘가닥’_룰렛 머니_krvip

靑, 前 정부 문건 추가 공개 않기로 ‘가닥’_돈을 위한 온라인 도박_krvip

<앵커 멘트>

청와대가 최근 경내에서 잇따라 발견됐던 문건들을 더이상 공개하지 않은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명백한 불법 소지가 보이는 문건이 아닐 경우, 신중을 기하겠다는 판단으로 풀이됩니다.

보도에 김기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근혜 정부가 생산했던 문건을 3차례에 걸쳐 공개했던 청와대가

추가 공개를 하지 않는 방향으로 내부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민정·정무수석실과 국정상황실 등에서 발견된 문건들 가운데 위법 또는 불법소지가 있는 중요한 사안은 거의 다 발표했다며 문건 추가 공개는 없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국가안보실에서 발견된 다량의 문건은 양이 방대한 데다 민감한 외교·안보 사안을 담고 있어. 면밀하게 판단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 알 권리 차원에서 추가 공개하는 것보다 대통령 기록관으로 이관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습니다.

청와대는 다만, 위법소지가 명백해 보이는 문건이 더 나올 경우 추가 공개 여부에 대해 다시 판단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국민에게 알릴 게 있는지 내용 분석과 법률 검토는 계속할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는 지난 14일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실에서 생산된 문건을 시작으로 정무수석실과 국정상황실 등에서 다량의 문건을 잇달아 발견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청와대는 이들 가운데 위법소지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문건들은 언론에 일부 목록과 개요를 공개하고 사본을 특검에 보냈습니다.

KBS 뉴스 김기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