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與 “국가 안위 위한 선택”…野 “대선 공약 파기”_활과 왕관을 만들어 돈 버는 방법_krvip

靑·與 “국가 안위 위한 선택”…野 “대선 공약 파기”_포커 확률 계산 플롭_krvip

<앵커 멘트>

전작권 전환 시기를 다시 연기한 것에 대해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청와대와 여당은 국가의 안위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했고, 야당은 대선 공약이 사실상 파기됐다며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황현택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가중된 안보 환경이 전작권 전환 시기를 재연기한 배경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작권 전환'은 독자적인 대북 억지력 확보를 전제로 한 만큼 공약 파기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민경욱(청와대 대변인) : "공약의 철저한 이행보다는 국가 안위라는 현실적인 관점에서 냉철하게 바라봐야 하는 사안입니다."

새누리당도 이번 합의가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평했습니다.

<녹취> 김영우(새누리당 수석대변인) : "자주 국방능력을 완벽하게 구축하기 전까지는 현실적인 상황도 고려해야 합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차질없이 전작권을 환수하겠다던 대선 공약이 허언이 됐다면서 대통령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녹취> 문희상(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 : "비정상 상황을 바로잡으라는 국민의 여망을 이렇게 무시해도 되는 것인지 진실로 우려됩니다."

특히 국회의 비준 동의를 거쳤던 용산기지 이전 계획이 변경됨에 따라 국회의 추가 동의 여부를 두고 여야의 공방이 예상됩니다.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