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안구건조증에 유의미한 효과 없어”_다루기_krvip

“오메가-3, 안구건조증에 유의미한 효과 없어”_두 개의 슬롯을 해결_krvip

오메가-3 지방산이 알려진 것과는 달리 안구건조증에 특별한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샘이 막히거나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해 안구가 마르면서 눈에 모래가 들어간 듯 간지럽고 뻑뻑하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다. 방치하면 안구표면이 손상되면서 각막과 결막에 염증이 발생한다. 현재는 인공 눈물 점안액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을 뿐이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 의대 안과 전문의 모린 맥가이어 교수 연구팀이 중등도(moderate) 내지 중증의 안구건조증이 최소 6개월 이상 계속되는 535명을 대상으로 27개 의료기관에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14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349명에게는 매일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3,000mg, 나머지 186명에게는 올리브유 캡슐을 매일 복용하게 하고 1년 후 안구건조증이 얼마나 개선됐는지를 평가했다.

이들 모두에게는 이와 함께 평소 사용하던 인공 눈물과 항염증 점안액을 계속하게 했다. 오메가-3 지방산 투여는 보충 치료법(add-on therapy)이기 때문이다.

1년 후 결과는 두 그룹 모두 안구건조증 증상이 호전됐으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눈물의 양과 질을 포함한 안구건조증의 임상적 증세를 평가한 점수(최고 100점)에서 오메가-3 그룹은 평균 13.9점, 대조군은 12.5점이 개선됐다.

전체적으로 오메가-3 그룹은 61%, 대조군은 54%가 증상이 좋아졌다. 이는 통계학상 의미가 있는 차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맥가이어 교수는 평가했다.

이 결과는 미국 백내장·굴절교정수술학회(American Society of Cataract and Refractive Surgery) 연례회의에서 발표되는 동시에 의학전문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최신호(4월 13일 자)에 게재됐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