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 코레일 30명 문책·16명 수사의뢰_프랑스전에서 누가 이겼고_krvip

국토부,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 코레일 30명 문책·16명 수사의뢰_프로우니 장학금으로 돈 벌다_krvip

국토교통부는 코레일의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과 관련해 30명을 문책하고 16명을 수사 의뢰 조치한다고 오늘(19일) 밝혔습니다.

앞서 코레일은 올해 2월 '2019년도 고객만족도 조사' 과정에서 직원들이 고객으로 가장해 코레일에 우호적인 답변을 하고 조사원을 미행하는 등 조작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국토부 감사 결과 12개 지역본부 중 8개 지역본부 소속 직원들이 자체 경영실적 평가를 높게 받고 성과급을 많이 타기 위해 신분을 속이고 설문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전체 설문조사 응답 건수 1천438건 중 15.4%에 달하는 222건(208명)이 코레일 직원이었습니다.

8개 지역본부는 서울, 수도권서부, 수도권동부, 부산경남, 대전충남, 광주, 전남, 대구 등입니다. 그중에서도 서울본부는 담당 부서인 영업처 주도로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현장 지원인력을 투입하는 등 설문조사 전 과정에 체계적, 조직적으로 개입해 직원들이 136건의 설문에 응하게 했다고 국토부는 밝혔습니다. 서울본부 직원들은 조사원을 몰래 찍어 단체채팅방에 공유하고 역 CCTV로 조사원의 동선을 파악해 주변을 맴돌아 조사를 받게끔 시도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본사 차원에서 개입한 흔적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감사 결과에 따라 국토부는 서울본부 직원 2명에게 파면·해임 등의 중징계를, 7명은 징계, 21명은 경고 등 총 30명을 문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설문 조작을 주도한 7명과 지시 또는 묵인 의혹이 있는 상급자 9명 등 총 16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수사 의뢰 할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자료와 일부 지역본부 직원의 진술 등을 통해 2018년 전에도 설문조작 정황이 있던 것으로 확인했다"라면서도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따라 설문조사 자료가 파기돼 규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라고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승차권 확인, 전화 설문방식 도입 등 조사방법을 개선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윤리교육을 강화하는 등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도록 코레일에 주문할 계획입니다.

또 해당 감사결과를 기재부에도 통보해 올해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해 코레일 임직원들의 성과급에 대한 불이익 등 후속조치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민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이 그 공공기관의 서비스를 받는 국민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실시하는 것으로 공공기관 임직원의 성과급 지급기준으로 활용됩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