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유병호 문자’에 “해임·수사해야”…尹 “관여할 여유 없어”_탭 문제로 시간 절약_krvip

野 ‘유병호 문자’에 “해임·수사해야”…尹 “관여할 여유 없어”_리옹 내기_krvip

[앵커]

감사원 사무총장과 대통령실 수석이 나눈 문자메시지가 언론에 노출된 데 대해 민주당이 감사 배후가 대통령실이라며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습니다.

이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은 감사원 업무에 관여할 시간도, 무리할 필요도 없다며 '유착 의혹'을 일축했습니다.

이지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민주당은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이관섭 국정기획수석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 대해 '반헌법적 국정 농단', '감사 농단'이라며 총력 공세에 나섰습니다.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유 총장 해임과 구속 수사를 요구했습니다.

[기동민/더불어민주당 의원 : "감사원 발 국정 농단의 주범,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을 즉각 해임하라! 특히 감사원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유병호 사무총장은 구속 수사가 원칙이다."]

민주당은 또 최재해 감사원장 사퇴를 요구하고, 대통령실과 감사원 유착 의혹 수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장관 출신 의원들도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 감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전해철/더불어민주당 의원/전 행정안전부 장관 : "무리한 수사에 더해서 감사원 감사까지 하는 것은 저는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은 대통령실 또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도에 의한 것이 아닌가."]

반면 국민의힘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의 감사원 조사 거부를 거듭 비판했습니다.

[김상훈/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 "우리 국민이 북한군 총에 맞아 죽고 불태워진 사건입니다. 전직 대통령이자 국정의 총책임자로 응당 소명하는 것이 순리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유 총장 문자와 관련해 구체적 경위를 알지 못한다며 감사원이 독립된 기관이라는 점을 재확인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감사원 업무에 대해서는 관여하는 것이 법에도 안 맞고 그런 무리를 할 필요가 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서해 피격 공무원 유족은 내일(7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